top of page

About > Mission vision Value

Mission

APA는 아시아에서 필란트로피 정신을 확산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Vision

APA가 아시아 필란트로피스트들의 명예의 전당이 되고자 합니다.

Value

  • 알려지지않은 필란트로피스와 다양성의 발굴:

이 상은 이미 다른 상에서 수상한 이나 미디어에 널리 알려진 인물을 제외하여, 미인정의 숨은 영웅들과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 'Cause' 중심의 가치:

본 상은 개인이나 조직 자체보다 그들이 추구하는 사회적 목표나 이슈에 주목을 끌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필란트로피의 정신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 브랜드와 본질의 균형:

APA는 브랜드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브랜드 관리에 너무 많은 노력을 쏟아 붓다 보면 필란트로피의 본질을 잊을 수 있다는 딜레마를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그 가치에 밸런스를 맞출 것입니다.
 

  • 평가의 대상이 아닌 격려의 차원:

APA의 심사기준은 수상자의 이력이나 성과물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필란트로피 활동과 롤모델의 가능성을 보고 격려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 무편향성과 공정성:

정치, 인종, 종교, 이념에 편향되거나 영향을 받지 않는 선정을 원칙으로 하며, 갈등의 요소를 가진 인물은 제외됩니다.
 

  • 독립성과 자율성:

기업이나 어느 한 개인의 큰 기부로 상의 방향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독립성과 자율성을 최우선으로 둡니다.
 

  • 민간 중심의 자금과 투명성:

상은 순수 민간 기금으로 운영되며, 정부의 지원금이나 개입은 없습니다. 재정적인 측면에서는 완전한 투명성을 보장합니다.
 

  • 비공개성과 투명성의 조화:

선정 과정은 비밀리에 이루어지나, 재정관계는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이로써 신뢰와 믿음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Asia Philanthropy Awards"는 아시아 내에서, 그리고 아시아와 세계 사이에서 숨겨진 필란트로피 영웅을 발굴하고, 다양한 배경과 'Cause'에 중점을 둔 지속 가능한 변화와 혁신을 촉진합니다. 브랜드 가치와 필란트로피의 본질, 그리고 앞으로의 가능성에 중점을 둔 공정한 평가를 통해 더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사회적 영향을 미치고자 합니다.

Why APA

Asia Philanthropy Awards가 필요한 5가지 이유


필란트로피 어워드는 그 동안 서양 기부문화의 전유물처럼 여겨져 왔습니다. 그래서 아시아를 무대로 활동하는 필란트로피 활동가들을 위한 영예로운 시상은 없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도 여러 나눔 관련 시상식이 있지만 나눔 생태계를 실질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주요 참여자들의 지지와 폭넓은 참여를 이끌어 내기에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 아시아 필란트로피 어워드가 필요할까요? 그 다섯 가지 이유입니다.

 

1. 효율성 (Efficiency)

나눔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금액이 아니라 그 이면의 보이지 않는 희생입니다. 다 쓰고 남은 재산을 나누는 것이라기 보다 비록 써야 할 재산이지만 이를 기꺼이 남들과 나누며 고통을 분담하고 시민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서로 돕고자 하는 상호부조의 실천입니다. 단순한 구제(charity)를 넘어서 인류의 보편적 가치 실현을 추구하는 보다 차원 높은 필란트로피스트로서 자산가들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자랑스럽게 사회 환원에 동참하게 하는 문화를 만들고, 이들의 참여가 사회에 미친 영향력을 실질적으로 평가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2. 공정성 (Fairness)

기업 및 정부의 스폰서십에 의존하지 않는 APA는 비영리분야 전문가들이 기업이나 정부의 간섭과 영향을 받지 않고 능동적, 주체적으로 수상자를

선정함으로써 필란트로피 철학의 근본 정신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필란트로피 영역은 이와 관련된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평가되어야 가장 공정합니다.

 

3. 전문성과 지속성 (Profession and Continuity)

오랜 시간 비영리분야에서 동고동락하며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염원해온 비영리분야 전문가들이 운영하고 평가하게 함으로서 전문성과 지속성을 추구합니다. 이는 심사결과가 심사위원 한 사람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공정하게 심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심사에 참여하는

심사위원단은 프로보노로서 자신의 시간과 돈을 기부하고 십시일반 모아진 기부금은 수상자들에게 수여될 트로피를 제작하고 시상하는데 사용합니다.

 

4. 젊은 에너지 (Energetic)

청소년 필란트로피스트부터 여성 필란트로피스트, 평생을 비영리분야의 발전을 위해 봉사해 온 사람들을 위한 공적상등 다양한 분야에 젊은 세대가 주도하는 참신한 시상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방법적 시도를 통해 청소년들이 필라트로피스트 롤모델을 찾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5. 미래지향 (Future-Oriented)

과거 한 일에 대한 시상이라기보다 미래에 필란트로피를 더 실천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장입니다. 수상자들에게는 필란트로피의 마침표가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자리입니다.

APA 가 정의하는 Philanthropy란?

필란트로피는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시간, 재능, 재원을 자발적으로 기부하고 이를 확산하는 정신을 말합니다.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고,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합니다.

필란트로피는 기부(giving), 봉사(serving), 참여(joining), 기부와 참여요청(asking)을 통해 실천할 수 있습니다.

 
Philanthropist
필란트로피 정신을 실천하는 모든 이를 말합니다.

Story

1천명의 비영리 활동가들에게 물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필란트로피 정신을 널리 알릴 수 있을까요?"
"남 모르게 필란트로피를 실천하는 이들을 세상에 알리고, 자신의 이익보다 공공의 선을 위해 봉사하는 이들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2015년, 비영리 활동가들의 이러한 소망을 모아 APA(Asia Philanthropy Awards)를 시작합니다.
APA는 젊은 생각과 감각으로 이끌어 가는,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영예로운 시상식입니다.
APA는 아시아 필란트로피스트들에게 칭찬과 격려의 장이 되고, 미래의 필란트로피스트들에게 영감을 주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개인과 단체들이 자신의 가치와 비전을 실천하는데 자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Report

report.webp

APA를 위한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액셀 모델 연구

박경원(Nate Park), 한국기부문화연구소 연구원, APA Program Coordinator

공정한 시상식을 위해 AHP 프로그램을 APA에 접목 시키는 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간단한 개요와 시상식 어떤 절차에 접목 시키고 그의 대한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그림을 클릭 하시어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This is a research of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program to APA judging process. I apologize that it is not available with another language. - Nate Park

bottom of page